초등학생학교폭력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스카이캐슬 조회 18회 작성일 2021-07-26 00:28:24 댓글 0

본문

학교폭력 피해 학생 5만 명...초등학생·사이버 괴롭힘 심각 / YTN

[앵커]
학교폭력 문제, 하루 이틀 일은 아닌데요.

교육 당국의 실태조사에서도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답한 초·중·고등학생이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피해가 가장 늘었고 언어폭력, 사이버 괴롭힘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지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학교 폭력의 어두운 속성을 낱낱이 고발한 영화입니다.

이처럼 신체적 피해뿐 아니라 정신적 피해가 큰 학교 폭력은 곳곳에서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교육부가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3 학생 399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학교 폭력 피해를 본 적이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1.3%, 5만 명, 지난해 조사보다 만3천 명이나 늘었습니다.

피해가 1년 전보다 증가세를 보인 건 교육부 조사 시작 이후 처음입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이 크게 늘어, 중·고등학교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넘겨지는 비율도 전체적으로는 32%, 초등학교는 절반 이상 늘었습니다.

[이상돈 / 교육부 학교생활문화과장 : 피해 응답률 증가는 학교 폭력이 여전히 심각하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작년 말 학교폭력 사안의 연속 보도, 예방 교육 강화 등에 따라서 학교폭력에 대한 학생들의 민감성이 높아진 것도 한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형별로는 언어폭력이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사이버 괴롭힘 비율이 신체 폭행보다 높아져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학교 폭력 피해를 주변에 알리거나 신고했다는 응답은 80%를 넘어섰지만, 학교폭력을 목격한 적이 있다는 학생 가운데 보고도 모른 척했다는 비율이 30%를 넘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김승혜 / 푸른나무 청예단 상담사업본부장 : 학생들이 본인 신변이 안전하게 보장되고 직접적으로 돕거나 간접적으로 신고나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이 포함된 교육이 현장에서 많이 이뤄져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반영해 오는 금요일 사회관계장관 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예방·보완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YTN 김지영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8082718250989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학교폭력 피해자 10명 중 7명 초등학생...4학년 심각 / YTN (Yes! Top News)

[앵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해마다 한 학기에 한 차례씩,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실태 조사를 해오고 있는데요.

올해 1학기에 조사를 해봤더니 학교폭력에 피해를 봤다는 학생은 '초등학생'이 전체 10명 가운데 7명 가까이 됐습니다.

특히 가장 어린 초등 4학년이 폭력에 많이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승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3 학생까지 '학교폭력'의 피해를 물어봤습니다.

응답자 423만 명 가운데 0,9%인, 3만8천7백여 명이 학교폭력의 피해를 호소했습니다.

학교급별로 보면 초등학생이 68.1%로 가장 많았고, 이어 중학생 고등학생 순이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4학년의 피해 응답률은 3.9%로 5학년과 6학년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최보영 / 교육부 교육통계담당과장 : (첫 조사 4학년은) 과거의 경험 누적된 경험까지 응답하고 사고한 말다툼 등에도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대답해 높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2학기에 조사를 해보면 4학년은 많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 부모들이 과도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피해 유형별로는 언어폭력이 34.0%로 가장 많았고, 이어 집단따돌림 신체 폭행 등의 순이었습니다.

또 학교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는 교실이나 복도 등 주로 학교 안에서 일어났으며, 가해 학생 역시 같은 학교 같은 학년이라는 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YTN 이승훈[shoonyi@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60718215503323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동영상-초등용] ‘이런 것도 학교폭력인가요?’

#학폭 #학교폭력 #학교폭력실태조사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 실태조사 참여 시 재생되는 학교폭력 예방 동영상입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 학부모, 선생님들의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 학교폭력실태조사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2012년부터 매년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학교폭력 관련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 회차: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동영상-초등용
■ 주제: ‘이런 것도 학교폭력인가요?’
■ 메시지: 사소한 장난이라도 친구가 상처 입거나 두려움을 느꼈다면, 그 행동은 학교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친구 사이일수록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잘못된 행동을 했다면 진심으로 사과하세요.

... 

#초등학생학교폭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82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iss.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